커뮤니티

공지사항 & NEWS

외국인 노동자 임금 차등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관리자
2024-06-12
조회수 318

"외국인 노동자 소통도 잘 안되는데 한국인과 동일한 월급을 줘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일 잘하는 경력직 외국인 연결시켜드리는 커넥트퓨처 문성철 대표입니다.

조선업, 제조업, 요식업, 농축산업 등에서 인력 부족으로 해외 인력에 대한 문의가 많습니다. 

처음 해보시는 대표님들은 심리적인 허들이 있기 때문에 큰 결심이 필요하시죠.

큰 마음먹고 채용했는데 경력도 없고, 한국말도 전혀 못하는데 돈은 내국인과 동일하게 달라고 하면 정말 속 답답하시죠.


법적으로도 최저임금 이상을 보장해 주어야 하며 각종 보험까지 가입해야 하고 심지어 마음대로 자르지도 못하죠. 

채용 사기당한 기분이실 겁니다. 

현실적으로 임금 차등을 둘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있죠.


1. 가짜 해외 인력 공급소

외국인 노동자 채용이라고 검색하면 행정사분들이나 해외 인력소의 글들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대표님들께서 해외 인력을 데려오실 때 가장 크게 걱정하시는 부분이 비자 문제일겁니다.

맞습니다. 비자만 해결되면 어떤 외국인도 데려와서 일시킬 수 있긴하죠.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데려오는 게 능사가 아닙니다. 어떤 인력인지 검증하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남아 기준으로 그들의 자국에서 일하는 것보다 한국에서 일하면 최소 4배 이상의 월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자국에서 경쟁력도 치열하죠. 현지에서 한국으로 취업하기 위해 평균 2년 이상 걸린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한국어도 못하고 숙련도도 떨어지는 외노자들이 유입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가짜 해외 인력소에서 자기들이 돈을 많이 빼돌릴 수 있는 구조에서 데려오기 때문입니다.



불법 브로커가 기승입니다.

그들의 입장에서 비자 문제만 해결시켜주면 누구든 한국으로 데려올 수 있고 

그들에게도 '한국에 쉽게 취업시켜줄게'라고 현혹시킬 수 있으니 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진짜 대표님께서 마음에 들고 일 잘하는 외국인을 데려오시려면 비자 발급 전 인력 검증이 필수입니다.


2. 커넥트퓨처의 채용 프로세스

커넥트퓨처도 해외 인력 공급소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가짜와 다른 부분은 이미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한국에서 직업 전문학교를 운영하며 12개국의 인력 인프라를 구축해둔 상태이기 때문에 

현지에서 각종 교육 및 인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이미' 구축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배경으로 주변 제조업, 조선업 대표님들이 먼저 소개 요청을 해주셨고 

그 일을 계기로 커넥트퓨처가 여기까지 성장할 수 있게 된 겁니다.

현재까지도 국내 수요업체들에게 JD(해외 인력 이력서)를 전달하고 원하는 기술이 어떤 것인지 

체크하고 현지에서 먼저 숙달하거나 이미 경험 있는 경력직 위주로 채용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3. 외국인 근로자 고용허가제도 개선

내국인 인력 공급이 부족하다는 것은 나라에서도 알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을 잘 데려와서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구조적인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2024년 1월에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고용허가제도 개선을 고용노동부에 권고했습니다. 

그 말 즉슨 해외 인력이 대한민국에서 더 자유롭고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겁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무 해외 인력을 데려오면 더욱 피눈물 나는 상황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 겁니다. 

근본적으로 일 잘하고 한국말 소통도 문제없는 사람을 데려와야 미래도 꿈꿔볼 수 있습니다.

해당 개선안은 2025년 12월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전까지 외국인 근로자를 안정적으로 채용하고 회사에 적응시키는 과정을 꼭 밟아보셔야만 합니다. 

그래야 가짜 해외 인력소나 국가의 법 개정에 휘둘리지 않고 사업 영위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외국인 노동자 임금 차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현실적으로 최저임금 이상을 맞춰줘야 하지만 근본적으로 말 잘 듣고 일 잘하는 인력 데려온다면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니게 되는 겁니다.

오히려 사업주분들이 더 오래 데리고 있을 방법을 모색하시기 바쁘죠. 

채용 고민을 대표님 혼자서 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직접적인 도움을 한 번 받아보세요.


전문직 외국인 채용 절차

채용 의뢰 → 인력 파인딩 → 이력서 취합 → 현지 기량 검증 → 온라인 면접 진행 → 비자 발급 → 입국

*평균 40일 소요 / 일정 조율 가능


해외 인력 시장은 미래가 아닌 현재입니다.

국내에서 어렵게 인력 찾고 시간 허비하시는 것보다 믿을 수 있는 외국인 채용 헤드헌터를 통해서 해외 전문 인력을 고용하시는 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사람을 연결하는 커넥트퓨처는 대표님들 사업이 건강히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커넥트퓨처 대표 문성철


빠른 상담

--